(Repentance)

사도행전   3:19,  그런즉   너희는   회개   하고   회심하라.   그리하면   새롭게    하는   때가 {}        앞으로부터     이를   때에   너희   죄들이   말소(抹消)   것이요.   

                                                                                      회개의   교리

회개는   성경에서    매우   중요 합니다.    회개가   없으면    영원한   생명이   없습니다.   회개는   복음에  대한    설명 에서   첫번째

   나오는   말입니다.

마가복음   1:15,   이르시되,   때가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너희는   회개하고   이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회개는    예수님이   설교한   첫번째    교리  입니다.    회개는    하나님의   첫번째와   마지막   교훈의   주제입니다.

마태복음   4:17,  이때부터   예수님께서   비로서  선포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하늘의   왕국이   가까이   왔느니라하시더라.

누가복음  24:17,  이에   그들의   지각(知覺)   여사   성경   기록들을   깨닫게   하시며

                            46,     그들에게  이르시되이같이   기록  되였은즉   이같이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고  셋째날  죽은자들로  부터

                                    일어나는것이    마땅하며

                          47,      회개와    죄들의   사면이   그의   이름으로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민족들  가운데   선포되여야

                                    하리니.

회개는    교회의   사명  중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회개”  라는   단어는   성경에서   적어도   백번  볼수   있습니다.   신약  성경에서만   60  정도   단독으로   씌여져    있습니다.

회개라는   주제는   성경에  나오는    모든   선지자와   전도사가   모두   선언한   주제입니다.   그속에는    침례요한베드로와  

바울도   포함되여   있습니다.

“어머니의  무릎 끓는 모습”  보다   회개에   대한   의미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은  없습니다.   회개는   우리가   그전에   사랑하던    죄를   버리고   우리가   아무것도   할수없는  것에   대하여   진짜로   고통   스러워   하는것입니다.

위의   문장에서는   성경적인   회개의   진정한   의미에   초점을   맞춰서   해석한   것입니다.

요즘   세대에서는   회개를    낡은  전통으로   대하거나   급진적인    행동이나   시끄러운   행동  이라고   여기는   조직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회개가   없으면   구원은   절대   없습니다.

회개는   새로운   생명에   대한   요청이고   그생명은   영원한   생명  입니다.

                                                                             [회개의    의미]

회개는    기본적인   자세와   방향의   영원한   변화를    가리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모두   삶을   시작할때   이미   틀린길을

걸었기때문   입니다.                                                                                                               

한가지   분명한  것은   삶이   바꾸어 지려면   마음속에는    고통과   후회가   있어야   합니다.

사도 행전  26:20,   먼저   다마스커스와   예루살렘   사람들과      유대   지방에게   그리고   이방인들에게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와   회개에   합당한   일들을   행하여야   함을   보이매.

사도행전  20:21,   유대인들과   그리스도인들에게   하나님을   향한   회개와  우리{} 예수  그리스도를    향한   믿음을   증거   하였노라.

회개와   믿음은   죄인들에게   구원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회개와   믿음은   쌍둥이처럼   떨어질래야   떨어질수   없습니다.

혼인은    남편과   아내가   있어야  이루어   지는것처럼   구원을   얻으려면    회개와   믿음을   모두    가져야   합니다.   그러기에

사도행전  1118절에서   처음으로   이방인에게   전도할때  “생명  얻는   회개”  라고   불렀던   것입니다.

창세기  6:5-8,에서   처음으로   회개에  대하여   언급   되였는데 “회개”  라는   말에   대하여   정의   하였습니다.

이것은   후회의   느낌입니다.   하나님은   회개와   심판을   가지고   이세상에   오십니다.

성경에서   하나님이   회개에   대하여  언급한   내용들은   아래의   성경  구절에서   나타납니다.(   구절은   지금   보실   필요가

없고   하지만   먼저   기억 하고   나중에   다시    잘읽기  바랍니다.)

                   {사람들이  죄악에   빠졌을때   하나님은   사람처럼  후회  한것이   아닙니다.}

출애굽기 13:17, 에서는   회개를  “되돌리다”    해석  하였습니다.

출애굽기 13:17,   파라오가   백성을   가게  하였을때에   블레셋   사람들의   땅에  있는   길은   가까울지라도  하나님께서  그들을   그길로  인도하지   않으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혹시   이백성이   전쟁을   보면   후회하고   이집트로  되돌아 

갈까  염려  함이라하셨음이라.

하나님은   그들이   “마음을  바꾸” “행동이  바뀌”  것을   알고  계셨습니다.

그들이   마음을   바꿀때   그들은   위험에   처했으며  애굽에서   나오던  길을   다시   되돌아  걸을수   밖에   없었습니다.

위의   구절을      생각해   보세요.    행동의   변화가   없는   마음의   변화는   아무런   의의도   없습니다.

그래서   데살로니가  전서에서   얘기하는것처럼     회개는      사람의    방향을   바꾸는   것입니다.

데살로니가전서 1:9,  이는   그들이   직접   우리에   관하여   보여   주면서   우리가   어떻게  너희에게   들어갔는지와   너희가   어떻게   우상들을   버리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을   섬기며 

하나님이   우리를    보는것  처럼   우리도   우리   자신을   보고   인정  해야   합니다.

회개는   죄인이   하나님  한테  백기를   들고   투항하는     입니다.

마음을   바꾸는것은   오직   방향을   바꾸는데서만   알수있음을   명심하세요.

회개는   하나의   결정을   내리는것만이   아니라   삶의    방식을   뜻합니다.

에스겔서14:16,에서는   회개를   죄와   우상에서   되돌리는  것으로   설명  하였습니다.

마태복음12:40-41, 에서   니네베  요나의   설교에서   회개했다고  하나님이   말씀하셨습니다.   하지만  요나  3:8,10절에서  “회개”  라는  단어는   사용   하지  않았습니다하지만  “회전”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누가복음   3:3-14,에서  보시다  싶이   회개에 대한   설교를   통하여   침례요한의   역할을   정확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침례요한은   사람한테   세례를  주기전에   그들이   회개  했다는   증거를   요구했습니다.(종이에다   자신이   바꾼   행동들을   

적도록  하였습니다.)

요한은    회개를   마음의  변화,   목적의   변화와   방향의   변화로   정확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이사야  40  3절부터  5절에서는   침례요한이   하게되는   회개의   사역  들을   예언  하였습니다.

그는   메시야가   오기전에   하나님늬   선구자로서   사람들이   하나님에게   돌아올수  있게   준비   하셨습니다.

바리새인들은   다른  사람들이   침례요한으로부터   세례를   받을때   거부했습니다.   누가복음  13:3-5절에서는   회개에   대한

 요구를   명확하게   볼수  있습니다.

누가복음 13:3,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아니라너희도   만일   회개하지   아니  하면      그와   같이   멸망   하리라.

                     13:4,      실로암  에서   망대가   무너져   깔려  죽은      열여덟   사람이   예루살렘에    거하는   모든   사람보다 

                                죄인이였다고   생각   하느냐?

                   13:5,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아니라.   너희도   만일   회개하지아니하면   그와  같이  멸망  하리라.

                                                [회개의     열매]

마태복음3:8절에서   나오는   침례요한의   말씀을    생각해   보세요.

마태복음  3:8,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진정한   회개의   열매와   증거는   정성으로   회개하는   죄인으로부터    볼수   있습니다.

회개하는   사람에게는   회개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이것은   평생의   회개 입니다.

다른   작가는    이주제에    대하여   이렇게   말했습니다. “회개의   뿌리는   마음속에   있고   회개의   열매는   신성한 모습입니다”

고린도후서 7:11,  너희가   하나님의   뜻대로   근심한  바로  이일을    보라.   이일이   노희로   하여금   얼마나   조심하게    하며

참으로    얼마나   너희자신을   해명하게하며   참으로   얼마나   분개하게   하며   참으로   얼마나   두려워하게   하며   참으로   얼마나    갈망하게하며    참으로  얼마나   열심있게하며   참으로   얼마나   징계하게   하였던가!   너희  자신이   이일에   결백함을

너희가   모든일에서   입증  하였느니라.

세상적인   고통이   죽음을   일으키듯이   하나님   안에서의   고통은    회개를   일으킵니다.

하나님   안에서의   고통의   훈련은   사도의   명령을   받는 것처럼    교회   안에서   순종   하도록    합니다.

고린도  에서는   회개의   결과로   사람들이   영적인    일들에   대하여   새로운   훙미를   가지게   되였습니다.

이렇게   우리는   우리   자신을   시험    해야   합니다.

1세기의      아시아에   있는   교회   대한      하나님의   말씀이  바로 “회개하거나   말거나”   였습니다.

그때  당시의    많은   교회들도   지금의   교회들처럼    악화된    상태였습니다.

다시   치유  받을수   있는   방법은    회개   밖에   없습니다.     회개는    틀린   행동으로부터     좋은   행동으로   되돌려    지는것을 

가리킵니다.

회개는   죄인의   기도고행 ,   개혁고백  이상입니다.

회개는   믿음과   참회      이상   입니다.

회개는    하나님에게    가는것입니다. 요한  번연 (   John Bunyan)은이렇게   말했습니다. “ 당신은     죄를   버리고   천국으로    가겠습니까?

아니면   죄를   가지고    지옥으로   가겠습니까

요한 멜톤 (John Milton)    이렇게    말했습니다. “회개는   영원의   궁전을     수있는   황금열쇠   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문은    회개를 

거부하는   사람을    향하여서는   닫혀   있습니다.

Charles   Spurgaon     이런   말을   했습니다 “회개는   마음이   변하는  것인데       변화는   얼마나    대단  합니까

                                                                                    [회개의     필요성]

  예수그리스도는    죄인들이   회개하기를   원하여   그들이   회개하그를    거부하면   그들은   멸망할것입니다.

사도행전 17: 30  이같이 무지(無知)하던 때에는 하나님께서 눈감아 주셨으나 이제는 어디에서나 모든 사람에게 회개하라 명령하셨으니

사도행전17: 31  까닭은 하나님께서 날을 정하사 날에 자신이 정하신 사람을 통하여 세상을 의로 심판하려 하시고 이에 그분을 죽은 자들로부터 일으키심으로써 모든 사람들에게 일에 대한 확실한 증거를 주셨기 때문이니라, 하니라.

 

구원은  회개를   통해야만 얻을수  있다고   성경에서는   이야기   합니다회개는   용서부홯과    총애의   조건   입니다.

회개는    복음과   교회  사명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회개는   구원 , 변화용서, 심판으로부터의   탈출영원한  생명,   믿음과  연관   되여  있습니다.

                                                                                                [  ]

진실한   회개는    “진리를   인정 하는”     입니다.

하나님이   어떠한   사람도    멸망  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회개   해야만    하는데    많은 

사람들은   회개   하지않고   있습니다.

베드로 후서3: 9  {}께서는 자신의 약속에 대하여 어떤 사람들이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같이 더디신 것이 아니며 오직 우리를 향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하지 않고 모두 회개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요한계시록 에서는     회개를    거부하는    사람의   태도에   대하여    묘사   하였습니다.

회개를   거부하는   사람들은   참회석 (교회의     앞줄에서   무릎   끓기를  거부하는    사람들과   거래를    하려고    하는

사람들   입니다.

예수그리스도는    하나님과    구세주입니다.    우리는    반드시   모두    무릎  끓고  모든  이름위에   뛰여난    이름을    가진     주님 이라고    고백    해야   합니다.

회개는    진정한   참회,   슬픔   혹은    죄에대한     깊은   뉘우침  이며   이죄는     하나님에대한    부정한    행동들과     그의

신성한      율법에대한    불순종이며      무한한    자비에대한      감사함을   가리킵니다.    이모든   것들은     삶의    변화와

동반하고     따라가는것  입니다.